민주, 왜곡시 처벌 규정 도입 등 공약 발표·대통령 추념식 참석 요청
국힘, 당사자 후보 공천 철회 요구 등 맞불-조국혁신당도 가세 형국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치러지는 제76주기 제주4·3 추념식이 제주지역 총선 최대의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제22대 국회의원선거를 앞두고 치러지는 제76주기 제주4·3 추념식이 제주지역 총선 최대의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4년마다 치러지는 국회의원선거에서 제주지역 최대의 현안인 제주4·3 문제가 제22대 총선에서도 최고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전통적으로 이를 선점했던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수세에 몰렸던 국민의힘, 이에 더해 조국혁신당도 제주4·3 해법 모색에 가세하고 있다.

민주당 제주도당(위원장 위성곤)은 지난 19일 도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이 더욱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위해 뛰겠다”며 관련 공약을 제시했다.

이날 참석한 민주당 후보 3인은 △4·3 왜곡과 허위사실 유포 처벌 규정 도입 △4·3 유족들의 복지 지원 확대 △종교계 4·3피해에 대한 지원 근거 마련 △4·3트라우마센터 국비 확보 노력 △4·3의 국제화를 위한 기록물 유네스코 등재 국회 차원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4·3추념식 참석을 요청한 뒤 “올해 4월 3일은 진보 보수, 여야 정치권을 구분 짓거나 편가르기를 하지 말자”고 제안했다.

민주당 도당은 국민의힘 후보들이 전날 4·3왜곡 망언을 한 국힘 후보 3명에 대 공천 철회를 요구하기로 하자 23일 논평을 통해 환영의 뜻을 밝히고 “한동훈 위원장의 결단만 남았다”며 “태영호, 조수연, 전희경 후보의 진퇴 여부에 대해 결단을 해줄 것”을 촉구했다.

문대림 제주시갑 후보는 24일 이 아침 제주4·3평화공원 내 행방불명인 묘역을 찾아 희생자유족청년회와 함께 행불인 표석 묘비 세척 및 환경정비·정화활동에 참여했다.

국힘은 그동안 수세에 몰려있던 상황에서 반격을 꾀하고 있다.

제주시갑 고광철 후보는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에서 한 초등학생으로부터 제주4·3을 상징하는 동백꽃을 심은 화분을 전달받는 퍼포먼스를 시행했다. 고 후보는 동백꽃을 담은 현수막으로 벽을 장식하기도 했다.

이날 제주4·3의 완성을 공약으로 제시한 고 후보는 “국힘은 1991년 11월 4·3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법을 발의한 정당이다. 민주당보다 먼저 4·3 관련 입법화의 물꼬를 튼, 4·3 해결에 진정성을 가진 정당”이라며 “민주당은 4·3문제를 자신들의 전유물인 것처럼, 자신들만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처럼 말잔치만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고 후보는 “저도 4·3 때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를 잃은 유족”이라며 유족 보상금을 현재 9000만원에서 최소 1억2000만원으로 상향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국힘 후보 3인은 22일 제주도의회 도민카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추후 벌어지는 일부 인사들의 4·3왜곡 발언에 대해 엄정한 징계를 내려줄 것과 왜곡 발언 당사자인 후보들의 공천 철회, 윤 대통령의 추념식 참석 등을 요청했다.

전국적인 열풍의 주인공 비례정당 조국혁신당도 신생 정당이지만 4·3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였다.

조국 대표를 비롯한 혁신당 관계자들은 22일 제주도당 창당 발기인대회와 23일 4·3유가족회 관계자들과 간담회에서 이를 집중 부각시켰다.

조 대표는 23일 간담회가 열린 직후 약식 기자회견에서 유족회의 요구 사항(정명, 역사 왜곡 행위 처벌 규정 도입, 트라우마센터 예산 지원)에 대해 “이 문제를 충분히 수용해서 추후 국회에 가게 되면, 특히 정춘생·신장식 후보가 제주와 직접적 연고가 있기 때문에, 두 후보를 통로로 해서 법안을 만들고, 민주당 의원들과 힘을 합해서 법안 개정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