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명환 한국전자통신 연구원 블록체인 정책 세미나서 주장
“제주도 활용 자율지역 선포·중장기 로드맵 마련 등 필요”

▲ 25일 오후 3시 제주시 이도2동에 위치한 벤처마루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정책 세미나에서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임명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 연구원이 ‘4차산업 혁명시대의 블록체인기술과 공공분야 활용’이란 주제로 발표를 하고 있다.

제주도를 국가차원의 블록체인 활용 자율지역으로 선포하고,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해 아시아 블록체인 허브로 성장 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5일 오후 3시 제주시 이도2동에 위치한 벤처마루에서 개최된 블록체인 정책 세미나에서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임명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책임 연구원은 ‘4차산업 혁명시대의 블록체인기술과 공공분야 활용’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임 연구원은 “블록체인은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암호방식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디지털 공공장부 또는 분산원장으로 정의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중앙으로 집중되는 네트워크를 지방으로 분산시켜 정치·경제·사회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블록체인 적용대상 분야를 발굴·선정해야 한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제주문화재·특산물·출입국 관리 등을 할 수 있고 제주코인, 스타트업 단지 등을 중장기 로드맵을 마련해 통해 아시아 블록체인 허브로 성장·발전 시켜야 한다”고 조언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자인 김관호 블록체인투자컨설팅 마케팅 대표는 ‘제주만의 아주 특별한 프로젝트’란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김 대표는 “서울시 노원구가 추진하고 있는 ‘노원코인’처럼 특별해야만 살아 남을 수 있다”며 “제주 암호화폐, 블록체인 거래소 등을 정책의 중심에 두고 타 도시가 흉내낼 수 없는 새로운 블록체인시티를 조성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을 통한 제주도의 종합계획에 대한  강주영 제주대 법학전문 대학원 교수와 강철준 제주국제대학교 교수, 고태호 제주연구원 연구원의 지정 토론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세미나는 제주지역 최초의 블록체인 정책 세미나로 ㈔탐라금융포럼과 ㈜블록체인투자컨설팅이 주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