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출마 선언 정의당 심상정 대표 20일 기자회견

대선출마를 선언한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제주에서 공식행보를 시작했다.

심상정 대표는 20일 오전 제주도의회 도민의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공약과 제주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심 대표는 “다음 대통령은 무엇보다도 사람을 살려야 하고 청년들을 일으켜 세워야 한다. 여성들에게 희망을 주어야 하고, 비정규직 노동자, 농민, 영세자영업자들이 꿈을 꿀 수 있는 사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저는 국민의 삶을 바꾸는 근본적 개혁을 추진하겠다”며 “이를 위해 노동을 차기정부의 국정 제1과제로 삼고 노동부총리제를 신설하고, 재벌 3세 세습경영을 근절하고 불평등 해소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 “저는 탈핵대통령이 되겠다. 원전진흥정책을 폐기하고, 2040년 원전제로를 목표로 하는 ‘탈핵·생태국가’를 만들 것”이라며 “한반도평화체제를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 평화외교와 진짜안보를 위한 과감한 국방개혁도 추진하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모든 개혁의 출발점은 정치개혁”이라며 “국민을 닮은 국회를 만들기 위한 정당명부 비례대표제 확대, 제왕적 대통령제 개혁, 선진정치를 위한 결선투표제 도입, 18세 선거연령 인하 등이 그것”이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제주지역 현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강정마을 구상권 청구와 관련해서는 “국책사업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정부, 정부부처가 국민을 상대로 구상권을 청구한 전례가 없다. 해군기지를 몇 년 하고 말 것이 아니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국민의 삶을 짓밟는 것은 가짜 안보다. 정권교체를 통해 강정주민들에 대한 무도한 구상권 청구가 철회될 수 있도록 정의당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주 제2공항 문제에 대해서는 “영남권 신공항과 같은 사태가 반복되어서는 안 된다. 자칫했다가는 제2의 영남권 신공항 사태, 제2의 강정사태가 될 수 있다”며 “원점에서 주민들과 소통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서 최종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