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
이선화 “제주도만 심의위 없어…근거 명확히 해야”
김준기 관장 “기증작 검증시스템 구축 등 개선 노력”

▲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가 27일 제346회 임시회에서 제주도립미술관 등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기에 앞서 피감기관들이 선서를 하고 있다.

전문 심의도 없이 작품 기증이 이뤄지고 있는 제주도 미술 박물관에 대해 법적 근거를 둔 심의위원회 구성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위원장 김희현)는 27일 제346회 임시회에서 제주도립미술관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기획자 출신의 제주도립미술관장을 향한 기대와 함께 별도의 심의 체계를 가진 위원회 구성을 통한 대표미술관으로서의 운영과 개선 방향에 대해 집중 질의가 이어졌다.

먼저 이선화 의원(새누리당, 삼도1‧2‧오라동)은 “제주미술관에는 10년 넘게 메인 공간에 붙박이처럼 열리고 있는 기증 전시들이 있는데 조정이 필요해 보인다”면서 “한 작가의 전시를 영구 상설 전시하는데, 그 전시들이 제주도민들의 미술 문화 형성에 어떤 영향을 줬는지 피드백도 전혀 없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유명한 작가라 해서 문화 사대주의처럼 (기증 작품들을) 덥석 받지는 말아야 한다. 박광진, 김창열 등이 ‘해외에서 알려진’이라는 형용사가 붙었지만, (제주 미술관에서) 제주도에서 태어난 강요배 등 제주 작가에 대한 조명은 전혀 없다”며 “제주의 예산으로 제주작가에게 공간을 열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의원은 “제주를 제외한 다른 지자체의 공립미술관은 운영위원회 이외에 작품 수집 및 구입심의위원회를 별도 구성해 작품 추천, 구입, 심의에 투명성을 지닌다”며 “제주도와 협의 및 조례개정을 통해 그 근거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개선 방향을 제시했다.

김태석 의원(더불어민주당, 노형동갑) 역시 “문화예술 정책에 대한 정책결정을 논의할 수 있는 시스템이 전혀 없다”며 “최근 개관한 김창열 미술관 역시 심의 과정 없이 상의만으로 결정됐는데, 향후 문제가 생기면 책임 공방이 생길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김준기 제주도립미술관장은 “미술 박물관으로서 한 작품을 소장한다는 것은 항구성의 문제”라며 “영구성에 대해서 진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관장은 “그동안 갖춰진 시스템에 의해 기증작들이 결정되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공공재물 수집에 대해 검증할 수 있는 규칙을 만들고 심의위원회를 만들어 얼마나 상설로 운영할지 등을 판단할 수 있는 전문적인 운영기구 구성 등에 대한 미술관의 의견을 제주도에 제출한 바 있다”고 향후 개선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