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사강그룹 투자 의혹”…“원칙에 맞게 추진”

중산간 난개발 및 특혜 의혹이 일고 있고 있는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과 관련해 도내 시민사회단체와 제주도가 공방이 가열 양상을 띠고 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26일 사업 중단 촉구를 비롯해 중국 정부 개입 의혹을 제기한 데 대해 제주도는 “어떠한 특혜도 없고, 원칙에 맞게 추진하고 있다”고 원론적인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

연대회의는 26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벌어진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인·허가 과정에서 특혜로 일관한 행정절차와 사업자 봐주기에 올인한 제주도의 행태에 대해 우려와 규탄의 목소리를 분명히 한다”며 “지금이라도 도민여론에 반하는 행정 행위를 중단하고 시정 조처와 관련자에 책임을 물을 것을 요구한다”고 제주도에 촉구했다.

특히 홍영철 제주참여환경연대 공동대표는 “중국 내 1등 철강회사이며, 중국 정부가 성장시킨 사강그룹이 JCC 대표이사인 박영조씨를 내세워 실질적으로 개발사업에 손대고 있는 게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인·허가 과정에서 어떠한 특혜도 없으며, 환경영향평가 운영취지와 원칙에 맞게 추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또 “제주특별법, 환경영향평가조례 등 법과 원칙에 따라 더욱 엄격하고 현명한 환경영향평가제도를 통해 청정과 공존을 담은 협의내용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주도는 시민사회단체나 도의회 등에서 제기하는 각종 의혹에 대해 구체적 해명은 하지 않고 ‘법과 원칙을 따르고 특혜는 없다’는 입장만 되풀이 하면서 앞으로 공방은 가열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