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 27일 서귀포시 행정사무감사서

서귀포시가 제주혁신도시 내 주차장 조성과 공공기관 이전 지연 문제 해결에 소극적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위원장 김용범, 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정방·중앙·천지동)는 27일 서귀포시를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이 같은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강익자 의원(비례대표·더불어민주당)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혁신도시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차장 용지 3곳 중 1곳만 공영주차장으로 조성했다”며 “나머지 주차장 용지는 민간에 매각된 상태”라고 밝혔다.

이어 “민간에 매각된 주차장 용지는 전체 면적의 30%는 근린생활시설 등 용도로 활용 가능해 건물을 지을 수도 있다”며 “도시가 급격히 활성화되는 단계에서 적극적으로 주차장 용지를 매입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울산혁신도시의 경우 LH가 혁신도시 내 주차장 용지를 경쟁 입찰 방식으로 개인에 모두 분양하면서 준공 전 말썽의 소지가 생기자 행정에서 현장 점검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주차장 용지가 민간에 매각됐다고 그냥 놔둘 것이 아니라 LH에 문제 해결을 적극 요구해야 한다”며 “산·학·연 클러스터 토지 분양이 완료됐는데 그 용지에 주차장을 조성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영보 의원(새누리당·비례대표)은 “2007년부터 착공된 제주혁신도시는 내년이면 10년을 맞는다”며 “그러나 현재 이전 대상 9개 공공기관 중 7개 기관만 입주한 상태로, 이전이 너무 지연되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제주혁신도시 내 입주자들은 교육과 인재 활용 등 많은 희망을 가지고 있다”며 “기관장 협의를 통해 이전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는 것은 물론 지역 인재가 채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이중환 서귀포시장은 “제주혁신도시 내 주차 환경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추진해 나가겠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모든 공공기관이 입주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