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 여행업계에 지침…‘사드 영향’-‘저가관광 탈피’ 해석 갈려
제주 ‘FIT’ 전환 질적성장 계기 기대 속 전세버스업계 등 직격탄 우려

중국 정부가 ‘한국으로 가는 중국인 관광객(유커, 游客) 숫자를 지난해보다 20%이상 줄이라’는 지침을 주요 성의 일선 여행사에 내려 보낸 것으로 알려지면서, 관광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관련업계는 이 같은 중국의 행보에 대해 관광의 질을 높이기 위함인지 아니면 다른 의도가 있는지 의구심을 내비치는 가운데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25일 여행업계 등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최근 상하이와 심양 등 주지역의 여행사 간부 등을 소집하거나 전화를 통해 방한시장과 관련한 통지문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통지문에는 ▲한국으로 보내는 여행객을 감소시킬 방법과 대책을 이달 말까지 만들어 보고할 것 ▲저가 단체 관광 판촉 중지 ▲한국 현지 쇼핑 하루 1회 제한 ▲위반시 30만 위안(약 5000만원) 벌금 부과 등의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중국 정부의 지침을 두고 주변에서는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의 한국 배치 결정에 따른 보복 조치일 가능성과 저가 관광의 폐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일 가능성 등 2가지로 분석하고 있다.

제주도관광업계는 저가관광을 근절시켜 질적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기대와 동시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전세버스업계 등에서는 적지 않은 우려감을 내비치고 있다.

제주도관광협회 김두흥 국제여행업제1분과 위원장은 “중국인 이용률이 높은 면세점 등 일부 업체들의 매출에는 영향은 있겠지만, 중국자본이 잠식하고 있는 도내 업계 사정상 큰 여파는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다만 “중국정부가 관광의 질을 높이기 위함인지 다른 의도가 있는 지는 그 내면을 좀 더 자세히 살펴봐야 된다”고 말했다.

고수은 전세버스업분과 위원장은 “중국인 관광객 수요 감소는 당장 비수기에 접어드는 전세버스업계에는 적지 않은 타격을 줄 것”이라며 “뾰족한 대책이 없어 답답한 심정”이라고 토로했다.

김희석 외국인관광기념품업분과 위원장은 “여행상품가격 제한만 두었다면 저가상품을 줄이기 위한 방안이라고 해석할 수 있지만, 인원까지 줄이라고 하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여유법도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했지만 2~3개월 지나고 나서 흐지부지 됐다”며 “의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의지가 강력하다면 저가 수요가 줄어듦과 동시에 중국시장이 FIT(개별관광객)로 재편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강영순 중국어관광통역 안내사협회장 “저가 관광을 철폐하기 위한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며 “이번 조치가 무자격 가이드가 조금이나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도 관광당국은 양적성장에서 탈피, 질적성장을 추구하고 있어 크게 개의치는  않는 분위기다.

중국협력팀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김남진 제주도 관광정책과 관광마케팅담당은 “질적성장을 추구하고 있어 동요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며 “되돌아보면 지난해 메르스 사태 당시 제주관광은 전반적인 위기 상황에 직면했지만 극복한바 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수용태세 개선과 업계 자생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