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힐링문화 공간 조성

제주특별자치도는 ‘제주국가정원 조성 기본계획 수립 및 타당성 조사 용역’ 최종보고회를 20일 오후 2시 제주연구원에서 개최한다.

이 용역은 제주가 가지고 있는 천혜의 자연자원인 오름과 꽃, 나무 등을 활용해 제주의 독특한 문화와 자연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힐링 문화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실시됐다.

용역 수행기관인 (재)제주연구원은 지난해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서귀포시 남원읍 수망리 물영아리오름 일대를 사업대상지로 선정해 올해까지 용역을 실시했다.

특히 제주신화 등 정원 주제선정을 위한 수차례의 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11월말 용역의 마무리 단계를 앞두고 있다.

기본 구상(안)에는 지리적 위치 등 입지여건과 지형·지세, 식생·생태 등 자연환경 분석, 접근성과 토지이용 등 인문·사회환경 분석을 통한 개발 여건 등을 종합해 공간 구상 및 시설 배치 계획이 담겼다.

시설 배치는 제주인의 삶과 문화 그리고 환경을 정원 내에 반영해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했으며, 제주인의 삶은 제주의 대표적인 세가지 신화를 매개체로 인간생명의 탄생과 제주인의 이상향을 상상을 통해 현실화 하려고 시도했다. 이를 토대로 12개의 정원으로 구성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최종보고회를 통해 제주국가정원이 제주도민의 삶과 문화 그리고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