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매일-JDC 기획 ‘도시의 미래, 스마트시티를 가다’

기후변화와 급속한 도시화로 인해 교통, 환경, 주거 등 많은 분야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제주 역시 피해갈 수 없는 문제로 다가왔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 수정계획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는 제2차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시행계획을 통해 ‘제주 스마트시티 조성 계획’을 확정했다.
미래세대를 위한 새로운 개념의 도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스마트시티’의 개념과 도입 필요성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국내·외 ‘스마트시티’ 조성 사례를 살펴보고 미래 신산업 분야 개척에 필요한 사항들을 짚어보고자 한다.   <편집자 주>

1. 스마트시티란

도시의 주요 기능 지능형으로 네트워크화한 첨단 도시

▲정보통신기술 핵심

‘스마트시티’ (Smart City), 이 단어는 언론 매체 등을 통해 심심치 않게 접하지만 개념이 막연한 게 사실이다.

‘스마트시티’는 여러 정보통신기술(ICT) 및 사물인터넷(IoT) 솔루션을 안전한 방식으로 통합해 도시 자산을 관리하는 도시개발 비전이다. 발전된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도시의 주요 기능을 지능형으로 네트워크화한 첨단 도시를 말한다.

즉 IoT, 5G(5세대 통신), 자율주행차, AI(인공지능), 스마트에너지 등의 첨단 기술들이 집적된 도시라고 보면 된다. 개발 상황과 자원, 목표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의할 수 있지만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및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다는 점에서는 같다고 볼 수 있다. 공공안전에서부터 건강, 운송 등에 이르기까지 도시민에게 다양한 혜택을 주려는 목적이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면 스마트 홈에서 우리 동네 미세먼지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받고, 현재 교통상황에 맞는 최적의 교통수단을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자율주행 대중교통, 드론택시 같은 새로운 교통수단과 지능형 교통시스템으로 출퇴근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게 된다.

개인 건강 및 일정 관리도 가능해진다. 스마트 홈이 감기 기운이 있다는 것을 파악하고 실내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병원 진료까지 예약해 줄 수도 있다.

직장인이라면 점심시간에 무인편의점에 들러 샌드위치 등을 골라 안면인식결제시스템을 통해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고, 관공서에서는 시민들이 제안한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의견 수렴을 거쳐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시행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태양광, 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 전기를 생산하고 스마트 그리드로 절약한 전기를 사고팔아 수익을 남길 수 있으며, 지능형 CCTV가 행동과 소리를 감지해 신고 없이도 경찰이 상황을 파악해 출동 가능하게 한다.

이 외에도 화재감시센서가 화재를 인식해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하고, 통합센터에서는 출동하는 소방차에 가장 빠른 길을 안내해줘 골든타임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제시한 예는 스마트시티에서의 생활체감형 서비스만을 설명한 것이다.

생활편의성, 도시경쟁력, 안전·포용성, 비용 효율성, 지속 가능성 등 도시가 지향하는 가치를 모두 담고 있다고 봐도 된다고 전문가들은 얘기한다.

▲우리나라 2003년 세계 최초 U-city 시도
그런데 스마트시티라는 개념은 완전히 새롭게 생겨난 것은 아니다. 우리나라는 2003년 세계 최초로 ‘U-city’(유비쿼터스 시티)를 시도했다. 교통 시스템 일부 분야에서 성과는 냈으나 시민들의 체감도는 낮았다. 행정기관인 공급자 중심의 개발이라는 한계가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스마트시티는 수요자인 시민들의 참여가 중요시되고 있다.

초기의 스마트시티 개념은 현대화된 도시·지속가능한 도시 등과 같이 스마트시티 그자체가 목적물로 논의됐다. 하지만 점차 수단과 과정으로 이해하게 됐다.

다시 말하면 초기에는 목적과 결과가 중요시됐다. 도시관점에서는 지속가능한 도시·현대화된 도시·미래도시, 시민관점에서는 시민과 기업 등 도시의 주체들이 체감하게 될 효과를 증시했다.

하지만 이제는 수단과 과정이 중요시되고 있다. 도시의 비효율화 문제를 해결하는 수단과 과정으로 관점이 변화하고, 도시가 하나의 운영체계가 되어 데이터를 공유하고 새로운 산업과 서비스를 창출하는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만드는 것으로 가치가 변화했다.

우리나라는 2008년 ‘유비쿼터스도시의 건설 등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후 스마트시티의 전신이라 할 수 있는 U-City 건설을 본격 추진했지만 국내·외적 여건 변화로 건설 사업을 기반으로 하는 U-City 추진은 한계에 직면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해 ‘스마트도시의 조성 및 산업 진흥 등에 관한 법률’로 개정하게 됐다. 개정된 법에서는 스마트 시티를 ‘건설’에서 확장해 관리와 운영에 중점을 두는 ‘조성’과 ‘산업 진흥’이라는 단어를 법의 명칭에 명시해 사람 중심의 도시 운영과 혁신적 신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것을 분명히 했다.

우리나라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떠오르고 있는 스마트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열린 대통령 주재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서도 스마트시티를 국가전략사업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