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제주시·주민대책위, 광역소각장 가동 시까지 사용키로 협약

지난 5월 31일자로 사용기한이 종료된 봉개동쓰레기매립장을 내년 10월 31일까지 연장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시는 봉개동쓰레기매립장주민대책위원회(위원장 김재호)와 봉개동 폐기물처리시설을 내년 10월 31일까지 연장 사용하는 것에 최종 합의하고 17일 제주시 환경시설관리소 회의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당초 봉개동 폐기물처리시설 사용 기한은 지난 5월 31일로 종료됐으나 동복리에 조성 중인 광역 매립·소각시설 준공 지연에 따라 연장사용이 불가피했다.

협약에 따라 제주시 19개동에서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는 봉개동 음식물 처리시설로 반입된다.

그 외 읍면지역에서 수거한 음식물 쓰레기의 반입은 탈취설비 등 악취저감 시설 완료 후 주민대책위와 협의해 반입키로 결정했으며, 고형연로·폐목재 반출처리는 오는 10월 31일까지 주민대책위와 협의를 통해 반입·반출키로 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제주도, 제주시, 주민대책위는 폐기물처리시설 이전 시까지 안전적인 폐기물 처리와 함꼐 봉개동 주민들의 숙원 사업 등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주민들의 수익사업으로 올해 5월말 준공 예정이던 태양광발전 4MW 사업의 경우 2MW는 9월에 준공할 예정이며, 나머지 2MW는 내년 4월까지 준공하는 조건으로 협의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봉개동 주민들이 20여 년 간 많은 희생과 고통을 감내해온 것을 잘 알고 있다”며 “봉개동 주민들이 큰 결단을 내려준 만큼 앞으로 도, 행정시와 실무부서를 잘 통솔해 협약을 맺은 부분에 대한 약속을 잘 지켜 행정신뢰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