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방문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실행” 시사…김태석 의장 “해군 신뢰 잃어”

이용선 청와대 시민사회수석이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추진과 관련 “절차적 투명성과 정당성을 상실했다”는 제주도의회의 지적에 수긍하면서도 “지금 단계에서는 결론을 내려서 실행할 단계”라며 개최 장소 변경이 어렵다는 뜻을 시사했다.

이 수석은 18일 오전 제주도의회에서 김태석 의장 등과 면담한 자리에서 “(관함식 개최)과정상 정부 및 해군의 관리가 적절치 못했다는 것은 인정한다”면서도 “의도치 않게 다시 갈등이 확산되는 것은 문재인 정부도 원하지 않는다. 이는 해군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이어 “10년마다 치러지는 행사고 이왕이면 강정의 상처를 치유에 도움이 되는 계기로 방향을 잡고 계획을 잡았는데, 주민과 충분히 공유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국제행사이기 때문에 이제는 결론 내려서 실행해야 할 단계에 도달했다. 그런 단계에서 지역사회의 의견을 마지막으로 충분히 듣겠다”고 덧붙였다.

김태석 의장은 “말을 바꾼 해군이 절차적 투명성 및 정당성을 상실했기 때문에 주민들로부터 신뢰성을 잃은 것”이라며 “해군이 처음부터 잘 설명하고 투명하게 했다면 사태가 덜 심각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회 차원에서도 43명의 도의원 전원이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 반대 촉구 결의안에 서명했다. 군이 너무 권위주의에 빠져 있다. 문재인 정부에 들어와서도 원인 제공을 해군이 했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19일 본회의에서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개최 반대’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강정마을회는 전날(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주를 군사력 과시의 장으로 만드는 해군의 관함식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이 수석 일행은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비공개로 면담을 가졌다. 의장단 면담 이후 강정마을을 방문, 해군기지 반대주민회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만나 의견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