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주민위 13일 성명 내고 ‘결단’ 촉구

해군이 ‘2018 국제관함식’ 개최장소를 제주해군기지로 확정해 놓고 있었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정마을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회장 강동균)는 13일 긴급성명을 내고 “해군의 요식행위에 강정마을은 분노한다”고 밝혔다.

반대주민회는 “해군은 주민들과 소통해 ‘갈등해소’를 위해 국제관함식을 준비한다고 하고는 마을 주민들의 반대의견에도 불구하고 장소를 제주로 확정해 대행 및 홍보용역을 발주한 것이 언론을 통해 알려졌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당초 해군은 주민들이 반대하면 당초 계획대로 부산으로 가서 진행하겠다고 하면서 막상 주민총회에서 국제관함식 유치 반대 결정이 나자 ‘의견을 물었을 뿐’이라고 해 마을의 갈등을 증폭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후 개별적으로 주민들과 접촉해 마을총회의 의견에 반해 강정에서 국제관함식을 개최하려는 시도가 포착돼 주민들은 ‘주민총회의 의견을 존중해 국제관함식을 철회’할 것을 공식 요청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또 “당초 부산에서 진행될 국제관함식은 2007년 강정에 제주해군기지를 추진한 송영무 국방장관 취임 후 ‘갈등해소’를 이유로 강정으로 변경됐다”면서 “해군은 주민들과 협의해 사업을 진행하는 것처럼 요식행위를 펼치고서는 주민들이 반대하자, 앞으로는 이야기를 듣는 척 하고 뒤로는 사업을 강행했다”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이미 사법부-행정부가 하나 되어서 강제적으로 추진된 해군기지 사업으로 11년간 고통 속에 살고 있다”며 “해군은 또 다시 주민들들 배반하고 해군들의 소통 쇼에 강정마을을 들러리시켰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해군은 강정마을 주민총회를 존중해 국제관함식을 철회해야 한다”며 “관함식 유치 찬반을 두고 또 다시 11년 전의 찬반갈들이 재현될 위험에 놓인 강정마을을 더 이상 농락하지 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제주녹색당도 이날 논평을 내고 “해군이 강정마을에서 추진하려고 하는 국제관함식은 제주 주민들을 대하는 정부의 태도를 가감없이 보여주고 있다”며 “청와대를 비롯한 국방부와 해군은 민심을 거스르며 거짓과 독단의 정치를 행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제주녹색당은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정부의 말 바꾸기가 정부와 주민 사이의 신뢰를 돌이킬 수 없게 깨뜨리고 있다는 점”이라며 “정부는 제주도민을 그만 우롱하고 주민들이 반대하는 국제관함식 유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