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 1차 수요조사서 279명 초과 확인
학원 ‘뺑뺑이’ 불가피·부모 초과비용 부담

신학기 돌봄교실에 지원했던 아이들이 줄줄이 탈락했다.

떨어진 수백 명의 아이들은 부모가 퇴근할 때까지 학원 등에서 시간만큼 비용을 지불해야 할 상황에 처했다.

최근 제주도교육청이 학교별 초등 1~2학년 돌봄교실 1차 수요조사 결과를 수합한 결과 4610명 정원에 4889명이 신청해 279명이 탈락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서 ‘정원’은 방과후 시간대에 사용 가능한 교실 수를 토대로 각 학교가 정한 수용범위를 말한다.

신청자가 정원을 초과한 학교는 아라초·이도초·한라초 등 대부분 제주시내 과대학교들로, 신청자는 많은데 유휴교실이 부족하다는 것이 도교육청의 설명이다.

1차 수요조사 결과대로라면 정원을 초과한 279명의 아이들은 수업이 끝나는 오후 1시경부터 부모가 돌아올 때까지, 학원을 가거나 돌보미에 맡겨지는 등 시간만큼 돈을 써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돌봄교실은 1순위가 기초생활수급자, 2순위가 한부모가정이나 조손가정, 3순위가 맞벌이가정의 자녀다. 따라서 신청자들은 모두 양육자의 근로, 부재 등으로 오후시간 돌봄이 절실하다. 추첨에서 떨어진 아이들에게는 대기표를 주지만, 자리가 나는 경우는 많지 않다. 3월 신학기에만 신청을 받는 학교의 경우, 이 시기에 돌봄에서 제외된 아이는 1년 내내 학원을 전전해야 한다.

이런 가운데 ‘돌봄교실’과 함께 초등 방과후 프로그램의 양 축이 되는 도내 ‘초등 방과후학교’ 참여율은 2015년 76.4%에서 2016년 71.2%, 2017년 68.8%로 매년 줄어들고 있다.

온·오프라인에서 도내 학부모들은 “정부에서는 돌봄을 확대하겠다는데 맞벌이임에도 나는 탈락했다”며 “교육당국은 저출산 해소, 사교육비 경감, 교육복지 실현 등 스스로 강조하는 핵심 슬로건의 가장 중심부에 있는 돌봄교실의 문호를 좁게 열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학부모들은 또, “방과후학교의 경우 종목 다양화보다 선호 프로그램 개설을 늘려야 아이들이 사교육으로 향하는 비율이 줄어들 것”이라며 현행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에 대한 불만을 터뜨렸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돌봄에 대한 학부모들의 불만을 잘 알고 있지만 공간이 한정돼 수용인원을 무작정 늘리기 힘든 상황”이라며 “현재로써는 지원자가 증가한다 해도 일선학교에서 참여 인원을 확대하기는 어려운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