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박창열 책임연구원, 민간 자원 활요한 재해구호물자 체계 구축 연구

최근 제주지역의 인구 및 관광객 증가, 인구 고령화, 개발사업 급증, 건축물 노후화에 따른 재난환경 여건이 악화됨에 따라 기존 공공재 중심의 재해구호체계에 민간 자원을 활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연구원 박창열 책임연구원은 22일 발간된 ‘민간 자원을 활용한 재해구호물자 체계 구축 연구’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현재 한국의 재해구호는 행정안전부,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대한적십자사, 전국재해구호협회 등을 중심으로 이뤄지며, 구호물자 운영체계는 재해 발생시 피해지역으로 배송하는 집중형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있다.

하지만 제주도의 경우 섬이라는 지정학적 여건에 의해 도민뿐만 아니라 관광객에 대한 구호지원이 추가적으로 필요하기 때문에 내륙지역보다 충분한 재해구호 대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박 연구원은 “지역사회의 민·관 재난대응 거버넌스 강화를 위해 민간 방재조직(지역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등)을 활성화하고, 지역 커뮤니티를 활용해 주민 개인의 안전의식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도의 독립적 방제태세 구축을 위해 지역 내 가용한 민간 구호물자(대형마트, 편의점 등)의 사전 확보와 긴급상황 발생시 구호물자의 수송능력 향상을 위해 민간 물류체계(개별화물협회, 대한전문건설협회, 대형마트, 택배 및 운송회사 등) 사전 확보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