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지역 비교 일부 항목만 해당 ‘상대적 박탈감’
“피부에 와 닿는 출산장려정책 고민해야” 지적

▲ 지난해 10월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서울 영등포구 KBS아트홀에서 열린 제12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에 임산부 배려 캠페인 포스터가 붙어있다. 연합뉴스

제주지역 보건소가 임신부들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적다는 지적이다.

지난해 제주도교육청이 파격적인 출산 축하금을 신설하고, 최근 교육부가 중앙부처 최초로 육아시간 보장을 위한 10시 출근제를 시행하는 등 교육당국까지 저출산 문제 해결에 가세하고 있는 상황에서, 정작 주민과 가장 가까운 도내 보건소들의 활동은 엽산·철분제 지원 등에 국한돼 아쉽다는 의견이다.

결혼한 부부에게 임신은 중요한 삶의 과정이자 기쁨 그 자체지만, 출산과정에 드는 비용 부담이 만만치 않다.

임신 확인 검사에서 산전검사라 불리는 초기 혈액검사, 태아 목덜미투명대검사, 기형아검사, 정밀 초음파 검사, 임신성 당 검사에 이르기까지 임신부들은 9개월 4일이라는 임신 기간 동안 총 13~15회 가량의 정기검진을 받아야 한다.

국민행복카드를 통해 태아 당 50만원의 임신 바우처가 제공되지만, 기본적인 정기검사에 독감주사, 비타민D 주사(영양제)까지 맞고 나면 출산도 하기 전에 바우처를 다 소진하기 일쑤다. 여기에 3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이르는 출산비와 2주 기준 200만원 내외의 조리원 비용, 기저귀, 분유 등 각종 소모품까지 구입하고 나면 돈이 없어 아이를 못 낳겠다는 말이 엄살이 아님을 실감한다.

때문에 많은 지자체에서는 보건소 등을 통해 출산비 경감을 통한 출산율 제고사업을 적극 시행하고 있다.

▲ 지난해 10월10일 임산부의 날을 맞아 서울 영등포구 KBS아트홀에서 열린 제12회 임산부의 날 기념행사에서 한 임산부가 캘리그라피 액자에 넣을 문구를 직접 적어 초음파사진과 함께 들고 있다. 연합뉴스

임신 12주 이전, 임신 16주 이후에 엽산제와 철분제를 지원하는 것은 보건소의 가장 대표적인 지원사업이다. 지자체에 따라서는 임신반응검사, 기형아 검사(QUAD TEST), 임신성 당뇨 및 빈혈 검사 등을 각 주수에 따라 쿠폰 혹은 직접 검사의 방식으로 지원하고, 요가·모유 수유·아빠 및 조부모 육아교실 등 출산준비교실도 열고 있다.

올초 충남 논산시(보건소)는 관내 4개 산부인과와 협약을 맺어 임신초기 산전검사비용을 지원하기로 했다. 산모 혈액을 통해 풍진항원, B형간염, 간기능, 신장기능 등을 검사하는 산전검사는 검사 항목에 따라 적게는 5만원에서 많게는 15만원까지 소요된다. 논산시 보건소 관계자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민관협력을 포함한 다양한 정책을 고민하고 있고 이번 정책은 그 일환”이라고 전했다.

‘태교도시’를 지향하는 용인시도 올해부터 소득에 관계없이 모든 출산가정에 산후도우미 이용료를 지원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의 산후도우미 지원 기준은 기준중위소득 80% 이하, 그러나 용인시는 출산장려를 위해 소득기준을 없애고 대상을 확대했다.

이외에도 여러 지자체 보건소들이 모든 출생아 가정에 축하용품을 선물하거나, 임신부 음식점 할인, 임신부 택시비용 지원, 유축기 무료 대여 등의 방식으로 임신부 가정의 크고 작은 지출을 보조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반면 제주지역 보건소는 상대적으로 지원 폭이 제한적이다.

난임부부 시술비, 여성장애인 및 청소년 출산비, 저소득층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등이 이뤄지지만 타 지자체에서도 공통적으로 추진하는 특정 계층 대상 사업이 대부분. 보통의 임신부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은 철분제·엽산제, 산전검사, 일부 교육 프로그램에 한정된다.

특히 제주 보건소 산전검사의 경우 항목 중 가장 비싼 풍진항원검사가 제외된 데다 일부 항목에 대해서만 이뤄지면서, 임신부들은 보건소에서 혈액검사를 받고 다시 산부인과로 가 보완검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다.

병원에서 만난 임신부들은 “세종시 등 타 지역 보건소들은 전투적으로 장려정책을 추진하는데, 제주는 인색한 편”이라며 “실제 임신부들의 지출 동선을 꼼꼼히 따라가면서 어떤 지점에서 지원이 가능할 지를 구체적으로 고민해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