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개소 '안정적 정착·생활' 중점 지원
적응·자립 돕기 위한 방문 교육 등 사업다채

부모 국적이 다른 다문화 가정. 어느덧 다문화 가정 200만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우리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자리 잡고 있는 이주여성 및 노동자 그리고 그들의 가족이 새로운 삶의 터전에 정착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다문화가족 관련 기관들을 찾아 그들의 노력을 들어본다. [편집자주]

 

“제주 토박이지만 다문화가정, 이주여성들과 함께 하다 보니 제주에서 가장 많은 국제적인 딸들이 생겼다.”

10년 전 센터 개소부터 이주민들을 위해 휴일과 명절을 반납하며 무보수로 봉사해 오고 있는 김정우 센터장은 지금까지 센터가 잘 운영되어 온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그간 소회를 밝혔다.

제주시 이도2동에 위치한 제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여성가족부가 지원하고 제주시장의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는 기관으로, 정부와 도•시•지자체를 대신해서 다문화가족의 한국사회 조기 적응 및 사회•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 결혼이민여성들을 위한 취업박람회를 진행하고 있는 모습.

2007년 3월 제주도지사로부터 위탁을 받고 개소한 제주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현재 제주시에 거주하고 있는 다문화가족의 안정적 정착과 생활을 위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어교육, 성평등교육, 인권 교육, 사회통합교육, 가족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통해 한국의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적응하고 한국사회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이 원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 2017 다문화가족을 위한 인문학 특강이 지난 10월 센터교육실에서 진행되었다. 놀이를 통한 자녀와의 소통 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별도 지원 사업으로 센터 집합교육에 참여가 어려운 다문화가정에 방문해 교육을 해주는 ‘방문교육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전문적으로 훈련된 한국어교육지도사와 가족생활지도사 등 12명이 64가정을 방문해 다문화가정의 교육을 책임지고 있다.

먼저, 입국 5년 이하의 결혼이민자, 만 19세 미만의 중도입국 자녀를 위해 생활언어를 익히고 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1~4단계의 한국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다음은 부모교육서비스로 언어 및 문화 차이 등으로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생애주기별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해 한국생활에 필요한 부모의 역할을 알려준다.

▲ 성평등교육(배우자부부교육) 3회기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지난 6월 웃음치료를 통한 원만한 교류와 의사소통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자녀생활서비스다. 학업성취가 낮고 자아·정서·사회성 발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 3~12세 다문화가족 자녀를 대상으로 인지영역, 자아·정서 등 사회영역과 문화역량을 강화 하도록 지도해주는 사업이다.

▲ 지난 11월 130여명의 다문화가족이 참가해 상호교류와 가족사랑을 더욱 돈독히 하는 가족운동회를 개최했다.

현재 센터에서 베트남 통·번역사로 근무하고 있는 이주 8년차인 베트남에서 온 이혜원씨는 “처음에는 한국에 와서 아무것도 몰라서 어렵고 힘들었지만, 궁금한 것들에 대해 센터에 근무하는 선생님들이 많이 도와줘서 지금은 어려움 없이 생활하고 있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김정우 센터장은 “결혼이주민이나 외국인 노동자들은 열악한 근무환경에서 일하며 경제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며 “이들에게 편견과 차별이 없는 세상이 되면 좋겠다”라고 바람을 전했다.

▲ 지난 10월 함덕바닷가에서 다문화가족과 함께 찾아가는 환경플러스 "초록세상 만들기" 프로그램을 실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