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공사가 운영비(인건비) 명분으로 30억원의 예산안을 제출한 것과 관련 강한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정부 시책에 따른 일자리 창출 명목이라 하더라도, 경영개선 의지 없이 혈세를 요구하는 것은 도민들도 납득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에 이선화 도의원(바른정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2018년도 제주도 관광국 소관 예산안 심사에서 “제주관광공사가 지난 6월 추경 당시 인건비 명목으로 20억원을 요구한데 이어 내년 예산에도 30억원을 요구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예산안을 살펴보면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참여한다고 인건비로만 119억원이 들어가 있다”며 “매년 도민의 세금으로 떠안아야 하는 부분인데 경영이 악화된 상황에서 임금 개선과 신규 채용, 인력 충원 등 세 마리의 토끼를 당장 잡으려는 것이 적절한 타이밍인가”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특히 “정부 정책이라고 해서 일자리를 늘리는 것은 제주관광공사의 의무가 아니”라고 일갈했다. 더 이상 도민 혈세를 축내지 말고 날로 악화되는 경영 개선에 주력하라는 주문이었다. 제주도 관광국에 대해서도 재정 상황이 좋지 않은 공사에까지 일자리 창출 정책을 무조건 적용시키는 것이 옳은 일인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이와 관련 답변에 나선 이재홍 제주관광공사 본부장은 “이번에 요청한 예산은 지난 2016년 미래 장기적 수익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시내면세점 등에 237억원을 선투자한데 따른 것”이라며 “손익분기점이 3년이라 이 부분에 대해 원포인트로 요청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하지만 이를 바라보는 도민들의 반응은 차갑다.

내년에도 105억원의 적자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임금 개선 등의 조치를 취하는 게 과연 합당하느냐다. 더욱이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 발굴이 전혀 없는 가운데 인력을 충원하는 것은 ‘밑빠진 독에 물붓기’가 될 수 있다는 여론도 비등하다.

제주관광공사의 30억원 예산 요구에 이선화 의원이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지만 도의회가 이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는 미지수다. 지난 추경 때 면세점 인건비와 관련 ‘혈세투입 불가’를 외쳤던 도의원들이 며칠도 안 돼 이를 번복하고 20억원을 지원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당시 모 의원의 발언은 지금도 생생하다. “관광공사 직원들의 월급을 제주도에서 준다는 게 말이 되는 소리냐”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