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교육청의 ‘유아교육정책’이 21일 도의원들의 집중 질타를 받았다. 총대는 교육장 출신으로 초등교육에 해박한 오대익 교육의원이 멨다.

오 의원은 유치원에 관한 몇 가지 자료부터 제시했다. 현재 전국에는 단설유치원이 350곳 있는데 경기도가 75곳으로 최다였다. 제주도와 유치원 재원생 수가 비슷한 세종시의 경우 단설유치원이 31곳인데 반해 제주는 단 한 곳도 없었다.

이석문 교육감과 일문일답에 나선 오대익 의원은 “16개 시도와 비교하면 제주의 유아교육 상황이 너무 창피하다”며 “이 교육감의 공약에 유아교육은 단 한 줄도 없었다”고 꼬집었다. 특히 “도교육청은 2018년도에 공립유치원 12개 학급 신·증설을 계획하면서도 5개 반 이상이면 가능한 단설유치원 설립은 피해가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 교육감도 물러서지 않았다. “지금처럼 5~7세 아이들이 유치원 정원을 놓고 경쟁을 하는 상황이라면 초등 입학을 앞둔 7세에 입학 문을 열어주는 게 낫다”며 ‘프리스쿨’ 개념을 제주에 도입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에 오 의원은 “프리스쿨 개념은 국가가 하는 학제개편의 개념이지, 그것 때문에 지역교육청이 유아교육에 지원을 않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발끈했다. 이 교육감이 “특별법 개정까지 염두에 두고 하는 말”이라고 응수하자, “프리스쿨 도입은 우리가 특별법 개정으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설전(舌戰)의 중심엔 ‘단설유치원’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만 그 필요성을 놓고 교육감과 교육의원들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이를 둘러싼 논란은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