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 강경식 의원(무소속 이도2동 갑)은 19일 기획조정실을 상대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원희룡 지사의 비선 라인을 집중 추궁했다.

강 의원은 “지방별정공무원 인사규정 제7조 1항에 따르면 비서나 비서관을 채용하는 경우 별도로 공고 없이 채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정책 보좌관을 별정직으로 채용하면서 공고 없이 채용한 사례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책보좌관을 지사의 비서로 간주했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현재 민선 6기 원희룡 제주도정은 비서진 규모만 22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의 비서단을 운영하고 있는 것”이라며 “선거때 도왔던 인사를 측근으로 고용한 것이 아니냐”고 추궁했다.

그러면서 “백의종군 서약서까지 쓴 원 지사의 많은 측근들이 고위직에서 일하고 있다”며 “변화와 개혁을 하겠다는 원 지사에게 실망스럽다”고 말했다.

이에 이중환 기획조정실장은 “전문공무원제와 엽관제 등 정책 방향을 같이 할 일정 직위에 대해서는 역대 정부에도 다 있었다. 능력이 없다면 문제이지만 일반론적으로는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같은 답변에 강 의원은 “SNS를 열심히 해 파문이 일으켰던 모 비서관은 잘나가는 사업자들의 모임에 나타난다. 선거자금을 모으러 간 것인지 조사해 보고하라”면서 “서울본부를 자신을 위한 교두보로 활용하기 위해 도민의 혈세를 쓰는 것은 구태정치”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