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한농연 성명 “미국 농업분야 재협상 요구 가능성” 우려
계절관세율 인하 시 감귤산업 치명타…“道 피해예방책 필요”

한미 양국이 한‧미FTA 개정 협상에 착수키로 한 데 대해 도내 농업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동안 FTA로 희생양이 되어온 농업 분야가 또 다시 협상 전략의 담보물이 되지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한국농업경영인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는 18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이번 FTA 개정 협상에서 농업 분야는 협상 대상이 아니라는 방침을 밝혔지만, 협상이 본격화 될 경우 어떤 품목이 주요 의제로 오를지 가늠하기 어렵다”면서 “미국이 불황을 겪고 있는 제조업 분야의 이익을 위해 농업 분야 재협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한농연은 “결국 이번 한‧미FTA 개정 협상이 국내 제조업 및 서비스업의 이익을 지키기 위해 농업‧농촌의 일방적 희생을 또 다시 강요하는 최악의 협상으로 귀결되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농연은 한‧미FTA 발효 후 오렌지 등 미국산 과일 수입 증가로 감귤농가들이 상당한 피해를 입은 점을 강조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미국산 오렌지의 경우 FTA 발효 5년차인 지난해 수입물량이 14만6483t으로 2015년에 비해 42.4% 증가했고, 발효 전 평년(2007~2011)에 비해서는 58.3%나 급증했다. 더욱이 내년부터 미국산 오렌지의 국내 수입 관세율이 3~8월 0%가 되면 제주감귤산업의 더욱 어려워 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농연은 “이번에 미국이 계절관세율 인하 및 폐지를 요구할 경우 미국산 오렌지 수입 물량 급증으로 제주의 생명산업인 감귤 농가에는 치명타로 작용할 전망”이라며 “이에 따라 한‧미FTA 개정 협상대상에서 농업 분야를 완전히 제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제주도는 이번 협상의 향방을 예의주시하고 제주농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도 차원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