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행사 측 “4억 900만원 미지급해 소송 준비 중”
조직위 “실적없어 적반하장…2억원 돌려받아야”

국제전기자동차 조직위원회(위원장 김대환, 이하 조직위)와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대행사 컨소시엄(대표 경동기획, 이하 대행사)이 제4회국제전기차엑스포 전시·컨퍼런스 대행사 잔금미지급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이 문제가 법정 싸움으로 번질 것으로 보인다. 18일 대행사측에 따르면 전기차엑스포 행사 운영에 투입된 대금 중 약 4억900만원의 잔금을 지급받지 못해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조직위측은 대행사가 당초 제안서대로 행사 운영비를 사용하지 않았다며 소송에 대비한 법률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향후 치열한 법정 다툼을 예고했다.

대행사측에 따르면 조직위가 자신들과 맺은 계약금(14억7700만원) 중 10억6800만원만을 지급하고, 현재까지 4억900만원의 잔금이 지급되지 않아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대행사 관계자는 “그동안 원만한 협의와 해결을 바랬지만, 조직위의 ‘갑질’ 횡포로 인해 도산 위기에 처한 당사와 협력사들의 피해와 고통을 더 이상 좌시할 수 없어 이런 결정을 내렸다”며 “전담 변호사가 관련 계약서와 각종 자료 수집 분석이 끝났고, 대형 법무법인을 통해 소송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행사측은 이달 내 법원에 소장을 접수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조직위측은 ‘적반하장’이라는 입장이다. 대행사와 14억7000만원에 계약을 맺고 행사를 진행한 것은 맞지만 자신들의 제안서를 통해 제시한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사용했기 때문에 2억7000만원 정도를 돌려받아야 한다는 게 조직위의 설명했다.

국제전기자동차엑스포 조직위원회 강ㅇ화 사무총장은 “대행사의 (잔금 미지급)요구 중 쟁점이 되는 27개 항목에 대해 자체 분석한 결과, 이중 청구됐거나 이행 실적이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라며 “무리한 요구를 받아들이면서 까지 행사에 투입된 혈세로 업자들의 배를 불리는 데 사용할 수는 없지 않느냐. 우리도 고문변호사를 통해 법률 자문을 마친 상태기 때문에 소송을 피할 이유가 없다”고 강경한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