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매일, 도내 일간지 중 처음으로 종교면 신설
구독자와 신앙인들에게 삶의 희망과 위로 주고자

▲ 관효스님 제주불교연합회 회장 "모든 중생들 편안하게 살도록 가르치는 것"

1. 현대인들에게 종교란 무엇이며, 어떤 의미가 있다고 보는지.

관효스님=모든 중생들이 편하게 살 수 있도록 가르쳐 주는 것이 종교이다. 불교적인 말로 관세음보살 이라는 말이 있다. 그 뜻은 세상을 제대로 관찰하고 세상의 소리를 제대로 듣는 것을 관세음 이라고 하는데 내가 세상을 잘 관찰하고, 세상의 소리를 잘 들으면 잘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우리는 종교 활동을 통해 올바른 삶의 방향을 따라 살아야 한다.

오공익 목사=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은 지치고 힘들다. 물질적인 가치들을 추구하고, 경쟁관계 속에 살다보니 힘들다. 안식을 찾고 싶어 한다. 그런 바람들이 종교를 찾게 한다. 종교를 통해 세속적인 것에서 벗어나 마음의 평화를 얻고 가치관이 전환 된다. 종교가 가지고 있는 이상을 추구하고 그 종교적 가치를 통해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다.

황태종 신부=현대인들은 종교라는 가치를 갈망하면서도 그것을 찾는 것에는 주저하는 상황이다. 근대이전 사회는 종교사회였다. 종교가 사회를 지배하면서 인간의 감성이나 불안을 해소해 줬지만 물질문명의 발달로 이성의 합리성이 중요시 되면서 종교에 의탁하는 것은 구시대적인 것으로 치부됐다.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존재가 인간이기에 신앙은 꼭 필요하다.

양지혜 교무=양심을 저버리고 인간 본래의 마음을 잃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이 많다. 나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가치관, 인생을 바꿀 수 있는 철학이 종교라고 생각한다. 종교가 인생이나 존재의 의미를 알게 하여 작은 나를 벗어나 큰 나를 알게 해준다. 어느 종교를 막론하고 성자들께서 우리에게 바른 삶으로 가는 길을 인도해 주셨다. 이를 본받아 살아갈 때 나는 소중한 존재가 된다.

 

▲ 오공익 목사 제주중문교회 담임목사 "지역사회 연대 통해 인간다움 선도한다"

2. 불교 · 기독교 · 천주교 · 원불교는 어떤 종교인지 간략하게 설명한다면.

오공익 목사=예수님을 믿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천국을 소망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다. 기독교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성경의 말씀이 가장 우선순위에 있고 모든 사역과 모임은 이 말씀을 근거로 진행된다. 교회는 그 지역과 깊은 연대성을 갖고 세상문화를 이끌며 인간다운 삶의 모습을 선도하는 곳이다. 지역의 모든 분야에서 봉사하고, 섬기는 것 또한 교회의 존재가치다.

관효스님=불교의 불은 깨달은 자, 교는 가르치다. 즉 붓다의 가르침을 뜻한다. 나를 개선시키고, 발전시키고, 깨닫는 것이다. ‘나’는 무엇인지 그 존재를 깨닫는 것이 불교의 기본이다. 부처는 그 자체가 행복한 사람이라는 뜻이 있다. 거짓 없는 가르침을 통해 모든 사람에게 행복한 삶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이 불교다.

황태종 신부=그리스도교의 한 종파로서 로마 속 라틴교회의 정통을 이어받고 있는 교회이다. 동서이교가 일어날 때 보편적인 종교 및 진리를 주장한다 해서 가톨릭이라 했다. 한자문화권에서는 천주교라 하는데 선교사들이 중국에 가톨릭을 소개하면서 하늘 천, 주인 주 그것을 믿는 종교라 했고, 한국에서도 그대로 소개되며 천주교라 한다.

양지혜 교무=시대에 맞게, 대중과 함께, 생활 속에서 하는 종교다. 사람이면 누구나 다 마음을 갖고 있는데 자기 마음임에도 불구하고 자기 마음을 바라볼 줄 아는 사람이 극히 드물다. 모든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수행방법을 해야한다. 따로 산속에서 수행하는게 아니라 대중과 함께 내가 마음의 주인이 되기 위해 성자들이 알려주는 바른 삶을 살아가는 것이 원불교이다.

 

▲ 황태종 신부 천주교제주교구 성소위원장 "인간의 감성,불안 해소하고 사람들에게 행복 전달"

3. 현대사회서 종교와 종교인의 올바른 역할과 자세에 대해 말해달라.

황태종 신부=이 시대에 많은 사람들이 인생의 목표를 돈이나 성공으로 찾고 있다. ‘부자 되세요’라는 말이 가장 큰 격려하는 말이 되어버린 한국 사회에서 아무리 선한 직업을 가지고 있어도 돈을 못벌면 형편없는 사람이고, 아무리 나쁜 사람이라도 돈을 많이 벌면 훌륭한 사람이 되버린, 가치를 상실한 한국사회에서 적어도 종교가 인간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가치가 돈이 아니다 라는 것을 선포하고 삶으로써 증거 하는 것. 이것이 사람들에게 행복을 줄 수 있는 종교와 종교인이 해야 할 역할이라 생각 한다.

관효스님=불교를 수행하고 있는 분들을 스님이라고 부르는데 스님이라는 말은 스승님의 준말이다. 모든 중생들에게 모범이 되고 바르게 길 안내를 하는 것이 스님이 해야 할 역할이다. 스님뿐만 아니라 모든 종교와 종교인이 길 안내자가 돼야한다. 요즘 너무 물질로 꽉 차있다. 좋은 물질을 보면 갖고 싶다는 탐욕이 생긴다. 그런데 그것을 갖지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 화가 나고 보면 어리석어져 뺏으려 한다. 이것을 툭 내려놔 버리고 자신의 마음을 청정하게 하면 범죄자들도 없을 것이다.

오공익 목사=교회뿐만 아니라 많은 종교단체들이 유치원이나 요양원, 노인회 등을 섬기며 지역사회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이런 역할 또한 종교가 감당해야 한다. 제주에 많은 사람들이 이주해 오고 있다. 이주해온 사람들 중 여러 이유로 마음을 붙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이주민들에게 마음의 안식처와 교제의 장을 만들어 주어 제주에 정착하는데 있어서 신앙을 통해 힘을 얻어 어려움을 극복하고, 희망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게 도와주는 것 또한 종교의 역할이다.

양지혜 교무=시대와 함께 바른 정신으로 이끄는 것, 정말 각자가 소중한 존재임을 놓치지 말고 협력해서 살아가는 협시의 역할을 해야 한다. 사람들이 목말라 하는 부분에 갈증을 해소 할 수 있게 시대의 부름에 다가가서 해답을 줄 수 있는 그런 역할을 해야 한다. 더불어 종교인은 내 자신의 기준에서 세상을 바라볼 것이 아니라 성자들이 말씀하신 진리의 큰 틀에서 세상을 바라보고 진단해 줄 수 있는, 아픈 사람들에게 진정으로 위로해 줄 수 있는 역할들이 되어져야 한다.

 

▲ 양지혜 교무 제주원광재가노인복지센터장 "작은 나를 벗어나 큰 나를 알게 해준다"

4. 이 시대 각 종교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양지혜 교무=원불교에는 개교표가 있다. 물질이 개벽되니 정신을 개벽하자 라는 것이다. 이 정신을 실천해 가야 하지 않을까 한다. 물질 위주로 가면 반드시 고통이 따른다. 물질은 우리가 살아가는데 필요한 부산물이지 전부가 아니다. 소중한 나를 잘 지키기 위해 상생과 평화로 은혜롭게 만들어 가는 정신의 주인, 마음의 주인으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원불교가 가야 할 방향이다. 우리가 마음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물질의 노예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신노예해방‘이 필요하다. "작은 나를 벗어나 큰 나를 알게 해준다"

관효스님=불교 수행 방법 중 ‘사서법’이라는 것이 있다. 첫째는 보시섭. 평등하게 같이 살려고 노력하고 배풀며 살아가는 것이다. 둘째는 애어섭.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 중 가장 좋은 것은 웃는 얼굴이라는 말이 있다. 항상 좋은 말을 쓰고 웃어야 한다. 셋째로 이행섭. 상대방을 이롭게 해주는 것. 내 기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를 위해 기도를 할 때 공통된 사회가 될 수 있다. 마지막은 동사섭.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나라가 같이 한다는 것이다.

오공익 목사=제일 중요한 것은 사람을 변화 시키는 것이다. 기독교는 좋은 일만 하는 선행단체도 구제기관도 아니다. 사람을 살리고 생명을 살리는 예수님을 믿고 영생을 얻게 하는 것이 본질이다. 기독교가 앞으로 나가야 할 방향은 젊은 인재, 다음 세대들을 키우는 것이다. 어른 세대는 다음 세대들을 격려해 주고 이끌어 줘야 한다. 올바른 정신을 갖고 각자의 삶과 가정을 올바로 세워 제주를 변화시키는 것이 크리스쳔들이 해야 할 방향이다.

황태종 신부=이 사회를 향한 천주교의 사목은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가정’이고 다른 하나는 ‘생태계’. 지금까지는 경제화, 민주화 같은 것들이 주요 이슈였다면, 현재 겪고 있는 가장 큰 아픔은 가정이 해체되고 무너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정은 인격이 형성되는 요람인데 가정이 해체되고 무너지면 우리 사회가 혼란에 빠진다. 그리고 생태계다. 인간이 더 이상의 정복이나 발전의 가치를 포기하고 자연에 대한 순응과 공존의 가치를 회복해야 생태계가 보존된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