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현안보고 한달 지났지만 아직 제자리
행사비 미지급 논란 등 정산 안돼 시간 걸릴듯

제주 국제전기차엑스포를 주관하는 조직위원회가 법적 절차 없이 자산을 이전하고 매출에 대해 분식회계 했다는 의혹에 대해 제주도의회가 정식 감사 요청을 하겠다고 밝혔지만 올해 사업 정산이 늦어지면서 진실 규명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제4회 국제전기차엑스포 전시 컨퍼런스 대행사와의 행사 비용 미지급 논란도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달 24일 열린 제353회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국제전기차엑스포 추진과 관련된 현안을 보고 받는 자리에서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수사기관에 수사 의뢰나 감사원 감사청구 등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이경용 의원은 “김대환 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장은 제1·2차(2014∼2015년) 전기차엑스포를 주관한 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의 자산을 법적 절차 이행(도지사 신고) 없이 전기차엑스포 조직위원회로 대부분 이전했다”며 “김 조직위원장이 했던 이런 일로 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에 손실을 끼쳐 업무상 배임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또 “2016년 손익계산서에는 매출 신고액이 19억원, 수입정산서에는 같은 항목이 21억원, 수입지출정산서에는 또 30억원으로 각각 다르게 돼 있어 분식회계 의혹이 있다”는 의혹도 추가로 제기했다.

현안보고 후 1개월 가까운 시간이 흘렀지만 기대했던 진실 규명은 아직 진행되고 있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제주도의회 관계자는 이에 대해 “올해 엑스포 정산이 9월달까지”라며 “정산이 끝난 후 도의회 내부결재 등이 남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산 상황을 지켜본 후 9월 회기 중 (감사원 감사 등)요청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올해 전시·콘퍼런스 공식대행사(KBS 아트비전·경동기획·이노 3개사 컨소시엄 구성)는 20일 “조직위가 14억7700만원의 최종 계약금액을 인정하지 않고 온갖 꼼수를 쓰며, 4억1000만원의 잔금 지급을 미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행사 관계자에 따르면 “모든 내용은 메일, 회의록, 녹취, 카카오톡 메시지 등으로 보관되어 있다”면서 “거짓말로 일관하는 양치기 조직위의 행태에 개탄을 금할 수 없다. 관련 비용 정산을 위한 증빙서류는 물론, 비행기 티켓 등 모든 자료가 준비되어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들은 지난달에도 비슷한 주장을 펼쳤으며, 당시 대행사의 운영비 정산 요청에 묵묵부답하던 조직위는 해당 사실이 언론((본지 7월6일자 3면·10일자 1면·11일자 3면 보도))을 통해 알려지자, 조직위측은 “업체측이 정산을 위한 증비서류 제출 요구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면서 조직위를 비도덕적인 집단으로 매도하려는 ‘언론플레이’만 일삼고 있다”며 관련 의혹을 일축한 바 있다.

양측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는 내일(22일) 오후2시 제주도청 2층 회의실(백록홀)에서 ‘국제전기차엑스포 개선사항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문제를 짚어보고 개선사항을 마련할 예정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이 자리에는 제주도와 조직위, 제주연구원, 제주도의회(농수축경제위원회), 전기차활성화위원회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