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빼곤 상징성 전무 “공모 통한 제주다움 입히기” 여론 비등
당초 ‘42% 찬성’ 명분 2019년까지 명칭 연장 결정 잘못 지적도

▲ 제주시 연동 바오젠 거리가 사드 여파 등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면서 명칭에 걸맞는 거리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지역 상인들을 중심으로 바오젠 거리 명칭을 제주다움이 있는 이름으로 교체하기 위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진은 바오젠거리 일대. <사진=오수진 기자>

‘이름’ 빼곤 상징성 전무 “공모 통한 제주다움 입히기” 여론 비등
당초 ‘42% 찬성’ 명분 2019년까지 명칭 연장 결정 잘못 지적도

 

제주도가 제주시 연동 ‘바오젠 거리’에 흉물로 방치된 조형물들을 조만간 철거할 예정인 가운데, 지역 상인들을 중심으로 ‘제주다움’이 있는 거리 명칭 조정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해 바오젠 거리 명예도로 사용 기간 5년이 만료되면서 지역주민과 관광업계, 상인회 등 34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에서는 연장 42%(145건), 명칭 변경 30%(104건), 명칭 폐지 28%(97건)의 의견이 나왔다. 이에 바오젠 거리 명칭은 오는 2019년까지 연장하기로 결정됐다.

하지만 당시 결과를 보면, 실제적으로는 ‘바오젠 거리’ 명칭을 변경하거나 폐지하기를 원하는 의견(30%+28%=58%)이 연장을 원하는 의견(42%) 보다 많았다. 이에 설문 결과 적용이 애초부터 잘못됐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특히 명칭을 유지하고 1년이 흐른 현재, 사드 여파 등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자 중국인을 타깃으로 삼은 거리라는 명칭을 제외하고는 상징성이 전혀 없어 다른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마저도 끊기게 하고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는 불평과 의견들이 속출하고 있다.

더불어 현재 바오젠 거리 내 설치돼 있는 설문대할망 조형물 등이 외국인 거리인 바오젠 거리와 이질적인만큼 공모 또는 여론조사 등을 통해 새로운 거리의 스토리를 설정하고, 이에 따른 명칭을 조정해 시설물을 교체 하는 등의 고민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나온다.

신애복 바오젠거리 상인회장(제주소상공인연합회장)은 “당장 이 거리의 명칭을 바꾸자는 말이 아니다. 지금부터 의견을 모으고 제주다움을 나타낼 수 있는 스토리나 주제를 공모해 일정시점이 되면 특화된 전문거리 명칭과 시설물들을 구성해 가자는 것”이라면서 “현재 바오젠 거리는 중국인 외국거리라는 ‘이름’ 말고는 아무것도 없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시 연동 7길 바오젠 거리는 민선 5기 제주도정이 중국기업인 바오젠일용품유한공사 인센티브 투어단 1만 1000명을 유치시킨 것을 기념하고, 이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약속하며 지난 2011년 7월 5일 명예도로로 공식 지정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