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도당 “도민 우선…급행 도착지 변경해야”
도개인택시조합 “업계 타격 불가피…공존책 필요”

버스전용차로제 등을 골자로 한 제주대중교통체계 개편이 오는 8월26일 전면 시행을 앞둔 가운데 제도 보완 등을 요구하는 도내 정치권과 이해관계가 얽힌 일부 단체들이 반발이 고조되고 있다.

국민의당 제주도당은 지난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대중교통제계 개편은 도민 이용이 우선돼야 한다”며 “급행간선노선버스 출·도착지는 제주국제공항이 아니니 제주시외버스터미널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당은 “심각한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자가용 수요억제를 바탕으로 한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원칙적으로 공감한다”면서도 “이번 계획과 관련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도시계획 비전이 분명하게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용역진이 최종 제안한 11개 급행간선노선은 모두 제주공항이 출·도착지로 돼 있어, 다수의 좌석을 관광객들이 점유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 때문에 시외버스터미널이나, 신제주로터리 등 2번째 승차장에선 도민들이 좌석이 없어 탑승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 당은 이번 교통체계 개편은 관광객 편의에 앞서 도민 이용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며 △도민 이용 우선배려 △버스 이용률 제고 △공항주면 교통체증 문제 발생 △원도심 지역 활성화 등을 위해서라도 급행간선노선버스 출·도착지는 제주시외버스터미널로 변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개인택시업계의 반발도 이어지고 있다. 이날 제주도개인택시조합원들은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버스와 택시가 공존하는 대중교통공영제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현재 개인택시는 각종 규제와 영업부진에 시달리고 있다”며 “이번 개편으로 개인택시들의 타격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급행버스 공항진입금지 △감차사업 조례 대책 수립 △ 관광지 순환버스 폐지 △읍면 순환버스 과다노선 축소 △버스전용차선에 택시 빈차 진입 허용 등의 제도적 보완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