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이달 말 예정…부동산 침체에 공개 연기
문재인 정부 주택정책 영향에 도민 혼란 우려
道 “‘지역 미공개·예정지로 관리’ 내용 정도”

서민 주거안정과 부동산시장 안정을 위해 제주도가 추진 중인 신규 택지개발에 대한 후보지 발표가 유보될 전망이다.

최근 제주지역 미분양 주택 증가 등 부동산 경기 침체와 새롭게 출범한 문재인 정부가 공공주택 공급 등을 검토하면서 도민 혼선이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전성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는 지난달 24일 ‘제주도정 5대 역점프로젝트’ 관련 브리핑 자리에서 “오는 5월말 주택공급을 위한 택지개발 대상지를 최종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어 “제주시와 서귀포시 각각 동지역 2곳, 읍면지역 5곳 등 총 14곳의 후보지에 대해 5월 중순까지 주민의견 수렴을 거치고, 대선 직후 읍면지역을 순회하며 설명회를 개최할 방침”이라며 “동지역은 20만㎡ 내외의 중규모, 읍면지역은 10만㎡ 이하의 소규모 형태로 추진될 예정이며, 환지로 할지, 토지수용 방식으로 할지는 주민의견 수렴을 거쳐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제주도는 미분양 주택 증가 등의 요인으로 후보지 발표를 유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와 관련해 김양훈 도 도시재생과장은 “용역이 다 이뤄지긴 했지만 부동산 경기 침체와 새 정부의 주택정책을 고려해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 상황에 따라 발표가 유보될 수 있다”며 “도민 관심을 감안해 방향에 대해서는 빨리 발표를 할 것이며, 현재 도민 혼란에 대한 해결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들이 대상지 발표 시 도민 혼란을 우려하는 만큼 시급한 지역을 한 두 곳 하느냐, 전체적으로 예정지(시가화)로 두느냐, 14곳 전부 발표를 하느냐는 좀 더 심사숙고 하고 있다”며 “용역결과에 대해 발표는 하더라도 지역은 밝히지 못하고 예정지로 관리할 것이라는 내용 정도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