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도교육청·경찰·자치경찰 ‘안전TF팀’ 구성
단속범위 7대분야로 확대 불법행위 전면 차단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에서는 처음으로 학교 주변 위해(危害) 환경을 총괄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학교안전 TF팀을 운영한다.

최근 학교 주변 유해업소 운영 논란에 교육환경 개선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도 제기됐던 만큼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좀 더 안전한 학교 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제주도와 제주도교육청, 행정시, 제주지방경찰청, 자치경찰단으로 구성된 학교안전TF팀은 지난 19일 1차 회의를 열고 학교 안전 사각지대를 관리해 위험한 환경 요인을 사전 예방하기 위한 첫 시작을 알렸다.

그동안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운영돼 오던 위해요인 안전점검 및 단속은 ‘초등학교 주변’으로만 한정됐었는데, 제주에서 학교안전TF팀이 운영되면서 초·중·고·특수학교 등 190개교로 범위를 확장해 안전점검에 나서게 된다.

또한 교통안전, 유해환경, 식품안전, 불법 광고물 등 안전관리에 취약한 4대 분야에 대해서만 점거해 왔던 것도 7개 분야로 점검·단속 범위를 확대해 학교 주변 불법 행위와 위반 행위, 생활 속 노출된 모든 안전사고 등을 전면 차단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특히 학교를 관리의 대상이 아닌 안전 논의의 대상으로 삼아 현장점검, 합동점검, 추진상황 보고회 등을 연내 개최하며 유해환경 사각지대 또는 제도권 밖의 위험 요인들을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학교안전TFT 관계자는 “세부적인 방안은 앞으로 유관기관과 함께 논의해 나갈 것이지만, 자생단체, 학부모, 학교 전담 경찰관 등이 함께 참여해 민관이 함께 하는 분위기가 조성된다면 학교 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돼 학교 주변 환경은 개선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안전처 주관으로 지난 2월 27일부터 3월 31일까지 시행된 개학기 초등학교 주변 안전점검 단속 결과 어린이보호구역 교통분야 위반(과속·신호·주정차) 1535건, 식품분야 위반 2건, 유해환경 위반 44건, 불법광고물 위반 250건 등이 단속됐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