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 인식조사 결과 내달 발표 불구 ‘기정사실화’
대책위 등 반대 목소리 외면…법적 반발 등 예상

내달 초 제주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립사업 추진여부가 결론이 날 전망이다.

원희룡 제주도정이 제3의 기관에 의뢰해 진행한 도민 인식조사 결과를 토대로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지만 설계공모 등 후속 행정절차 이행을 공식화하면서 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추진은 기정사실화 되고 있다.

특히 인식조사 결과 발표에서 사업을 추진하는 쪽으로 최종 결론이 날 경우 반대주민들의 저항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성태 제주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는 24일 오전 ‘제주도정 5대 역점프로젝트’ 관련 브리핑 자리에서 제주시민복지타운 내 행복주택 건설사업과 관련해 “도민인식 조사는 이달 마무리되고, 결과는 5월 초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결과에 따라 설계공모 등 행정절차를 이행할 방침”이라며 “앞으로 도에서는 기업형 임대주택 1560가구 병행 공급하고, 도민 주거실태조사를 최초로 실시해 10년 주거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체계적인 주택정책을 펼쳐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시민복지타운 임대주택건설 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12일 국토교통부에 시청사 부지 공공임대주택(행복주택) 건설 계획 철회를 강력히 요청했다.

오재천 반대대책위원장은 “최종 결론에 따라 나름대로의 액션을 취할 것”이라며 “사업 강행으로 결론이 도남동 전체 주민을 무시하는 처사이며 나면 법적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피력했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달 15일 시민복지타운 제주시청사 부지에 공원 40%+공공시설 30%+공공주택 30%를 조성하는 마스터플랜을 발표했다. 시민복지타운 시청사부지 총 4만4000㎡ 가운데 공공주택(행복주택)은 1만5722㎡(32%)에 780세대(실버주택 포함)를 짓기로 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