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처음 열린 제주도와 도의회 간 정책협의회에서는 세 가지의 도내 주요 현안이 다뤄졌다. 쓰레기 정책을 비롯해 하수처리장 문제와 대중교통 개편 등이 바로 그것이다.

보도에 의하면 지난해 제주지역 자동차 증가율이 전국 평균(3.9%)보다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 43만5015대에서 46만7243대로 7.4%가 늘어난 것. 이는 2015년 13.2% 보다는 증가 폭이 둔화되긴 했으나 1일 평균 88대꼴로 자동차가 증가한 셈이다. 이 같은 결과는 지속적인 이주민 유입에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 정책으로 전기차가 눈에 띄게 증가한 것이 한 몫을 거든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로 인해 극심한 교통체증과 주차난이 더욱 가중될 것이란 점이다. 그렇지 않아도 신제주 연동과 노형동 일부 구간은 출퇴근 시간이면 ‘교통지옥’으로 변하는 게 현실이다. 노형동에 들어설 대규모의 ‘드림타워’가 아직 건설되지 않은 상태에서도 그렇다.

이와 함께 빈발하는 교통사고 역시 크게 우려되는 부분이다. 도내 교통사고 사상자 수는 2014년 6748명에서 2015년 7235명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특히 최근 3년간 교통사고 사망자만 무려 265명에 달했다.

지금과 같은 속도로 자동차가 증가하면 이러한 제반 문제들이 더욱 더 악화될 것은 뻔하다. 제주시가 ‘차고지증명제’를 대폭 확대하고 있으나 이것만 가지고 자동차 증가세를 멈추게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때문에 올해 제주도정이 역점 추진하고 있는 ‘대중교통 개편’에 기대하는 바 크지만,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대책 없이 급증하는 자동차에 대한 ‘묘안’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