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권익위 2016 평가 결과 전년 대비 4등급 수직 상승
3등급 이상 향상 기관 8개 중 자치단체 제주도가 ‘유일’

제주특별자치도의 부패방지 시책에 대한 평가가 수직으로 상승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중앙행정기관, 광역자치단체, 교육청 등 행정기관과 공공기관 등 전체 266개 기관을 대상으로 한 ‘2016년 부패방지 시책 평가 결과’를 19일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2015년 11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266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반부패 추진 계획 수립, 청렴 생태계 조성, 부패 위험 제거 개선, 청렴 문화 정착, 청렴 문화 개선, 반부패 수범사례 확산 등 6개 분야 40대 세부지표에 대해 이뤄졌다.

평가 결과 제주도는 경기도 부산, 전북과 함께 1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전년(2015년) 최하위 5등급에서 4등급 상승한 것이다. 전체 기관 중 4등급 향상을 기록한 기관은 제주도를 포함해 중소기업청, 경기도시공사,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등 4개뿐이고 3등급 이상 나아진 기관 8개 중 자치단체는 제주도가 유일하다.

제주도에 따르면 부패 위험 제고 개선 부문에서 부패 취약 분야 개선, 공직자 행동 강령 제도화 등이 최고 점수인 100점을 받았다. 또 부패방지 및 신고 활성화, 반부패 인프라 구축, 청렴도 개선 등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았고 권익위의 부패 방지 제도개선 권고과제 이행 결과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정학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 평가에서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을 계기로 청렴한 제주 사회가 되도록 업무를 추진하겠다”며 “2017년도 시책 평가 1등급 달성과 청렴도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그동안 ▲공무원 행동 강령 강화 등 부패 통제 인프라 개선 ▲취약분야 제도개선 등 부패 유발요인 제거 ▲산하기관과 전 부서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청렴 교육 ▲도내 26개 민·관이 참여하는 청렴 협약 체결 등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