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측 “회사 대내·외적 상황 어려워” 공동사업 중단 요청…배경 관심
사업성 저하 판단에 ‘최순실 사태’도 영향 분석…개발公 “대책 마련중”

제주도개발공사가 추진하던 제주탄산수 사업 합작법인 설립이 결국 무산됐다.

합작법인 설립에 참여하려던 CJ제일제당(이하 CJ)이 개발공사에 공동사업 중단 요청을 한데 따른 것으로 그 배경을 놓고 여러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사장 김영철)는 탄산수 추진과 관련해 공사와 CJ제일제당의 합작법인 설립이 무산됐다고 24일 밝혔다.

개발공사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이 최근 공문을 통해 ‘회사 대내·외적인 상황으로 인해 신규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있어 부득이 탄산수 공동사업 중단을 요청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당초 개발공사와 CJ는 각각 6대4의 지분을 갖는 합작법인 추진했다. 최초 자본금은 30억원이다.

음료업계는 탄산음료 대체제로 탄산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고, CJ는 탄산수를 출시해 올해 매출 51억원, 2017년 188억원, 2020년 720억원을 올혀 업계 1위로 올라선다는 목표를 세웠었다.

이런 가운데 CJ의 탄산수 사업포기를 놓고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회사 대내·외적인 상황’이라는 CJ의 입장은 대하민국을 뒤흔들고 있는 최근 ‘최순실 사태’와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청와대가 CJ그룹 이미경 회장의 퇴진을 압박했다는 의혹과 함께 문화융성사업에도 연루됐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남양유업 등 여러 기업에서 탄산수 사업에 뛰어들어 시장 점유율이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여기에 개발공사가 광동제약과 먹는샘물 위탁판매 계약을 1년 연장한 것도 탄산수 사업 포기에 한몫을 했다는 예측도 나온다.

제주도개발공사 관계자는 “합작법인 설립이 무산됨에 따라 탄산수사업 추진과 관련해 향후 추진 방향 등 대책마련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지난 3월 제주도개발공사의 제주탄산수 합작법인 설립안은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