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제주도 고용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 중간보고회 개최

제주지역의 심각한 일자리 미스매치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도민일자리 실태조사를 정례화해 일자리 정책을 개발하는 한편, 일자리 사업을 종합 관리할 ‘제주일자리허브센터(가칭)’이 설립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제주특별자치도는 27일 도청 회의실에서 한국노동연구원에 용역을 맡겨 수행한 ‘제주특별자치도 고용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연구결과 지난해 제주도 실업률은 1.9%로 전국 평균 3.36%로 낮았지만, 지역별 3개월 평균임금은 지난해 기준 약 192만원으로 전국 16개시도 중 가장 낮게 나타났다.

또 제주지역의 경우 전국 평균(35.6%)에 비해 상대적으로 비정규직 비율(47.4)은 높고, 전산업 월평균 근로일수는 23.1일로 전국 전산업 월평균 근로일수 22.2일보다 0.9일 많았다.

이는 제주지역의 산업구조가 1차 농축수산업과 3차 관광 및 서비스산업으로 편향, 양질의 일자리가 상대적으로 적은 데에 따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연구진은 이 같은 이유로 제주지역의 노동시장에서의 인력수급 불일치(미스매치) 현상이 발생한다고 분석했으며, 이는 청년층 일자리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고 평가했다.

제주청년들의 42.9%가 국가기관(공무원) 취업을 희망했으며, 공기업 10.7%를 더하면 절반 이상의 청년들이 양질의 일자리인 공무원과 공기업 취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일자리 미스매치 문제 해소 방안으로 도민일자리 실태조사 정례화를 통한 일자리 정책 개발, 제주도의 일자리 사업을 종합·체계적으로 관리·지원하는 제주일자리허브센터(가칭) 설치를 제언했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 연계 청년희망프로젝트 사업 강화, 고용계획서 제출 의무화 제도 및 사전 고용영향평가 제도 도입 등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