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6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 행정사무감사
환경도시위원회

김경학 “시민복지타운 행복주택 안돼” 주장

제주도가 제주시 도남동 시민복지타운 시청사 부지에 행복주택(공공임대주택) 건설을 추진하는 가운데 미래 행정수요를 감안해 이 부지를 공공부지로 남겨둬야 한다는 주장이 도의회에서 나왔다.

27일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하민철)의 제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김경학 의원(더불어민주당, 구좌읍․우도면)은 고경실 시장을 상대로 한 정책질의에서 행복주택 문제를 집중 거론했다.

김 의원은 “제주시청 사무공간이 협소한 데다 인구 및 민원 증가에 따른 조직 확대로 결국 시청을 이전해야 때가 온다”며 “주변 상권의 반발 때문에 시청 이전계획을 백지화했지만 이전 필요성이 사라진 것은 아니”라며 행복주택 건설반대의 의사를 밝혔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제주시 동지역의 오수․쓰레기․교통 문제가 심각한 상황에서 행복주택 건설이 타당하냐”며 행복주택 추진에 대한 고 시장의 의향을 물었다.

김 의원은 이날 또 “우도가 관광객 급증에 따른 쓰레기․교통 문제로 ‘우도다움’을 잃어가고 있다”며 “이에 따라 일선 행정에서는 시설 보강과 인력 충원을 요구하고 있으나 반영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양도립공원 세입액의 배분 문제를 지적했다. “도립공원 특별회계 중 우도에서 세입이 22억원 발생했는데, 지출은 제주시(우도) 13억8000만원, 서귀포시 13억9000만원이었다”며 “도립해양공원에서 나는 세입이 다른 지역으로 가는 것은 조례 위반으로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고경실 시장은 행복주택과 관련해 “도에서 정책 결정을 한 사항이라 시장의 의견을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