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한국으로 가는 중국인 관광객(遊客) 숫자를 지난해보다 20% 이상 줄이라는 지침을 일선 여행사에 내려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도내 관광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행업계 등이 파악한 정보에 의하면 최근 중국 정부는 상하이와 심양 등의 여행사 간부를 소집하거나 전화를 통해 방한(訪韓)시장과 관련한 통지문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통지문에는 △한국으로 보내는 여행객을 감소시킬 방법과 대책을 이달 말까지 만들어 보고할 것 △저가 단체관광 판촉 중지 △한국 현지 쇼핑 하루 1회 제한 △위반시 30만 위안(한화 5000만원) 벌금 부과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같은 중국 정부 지침을 놓고 관광업계의 분석은 두 갈래로 나뉜다. 하나는 미국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의 한국배치 결정에 대한 보복 조치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 이와 다른 시각은 저가 관광의 폐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일 것이란 해석이다.

그 이면에 담긴 이유야 어떻든, 제주관광업계는 이를 양적(量的) 성장에서 탈피해 질적(質的) 관광으로 체질을 전환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 물론 전세버스업계 등 일부 큰 타격이 예상되지만 우리의 입장에서 중국 정부에 하라 말라할 처지도 아니다.

“지난해 메르스사태 당시 제주관광은 전반적인 위시 상황에 직면했지만 슬기롭게 극복한 바 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 관광객 수용태세 개선과 업계 자생력을 높이는데 더욱 주력해야 한다.” 중국협력팀 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제주도 한 관계자의 말 속에 그 해답이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