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공정관광 실현 위한 과제’ 제13차 제주관광포럼
제발연 정승훈 실장 “제주관광 질적성장 장애 요인” 지적

▲ ‘제주지역 공정관광 실현을 위한 과제’라는 주제로 제13차 제주관광포럼이 27일 메종글래드제주호텔에서 개최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는 특정 여행사가 ‘마이너스 투어피’와 ‘인두세 지급’에 따른 적자를 메우기 위해 ‘적정(?)한 쇼핑이 이뤄지지 않은 가이드에 대해서는 벌금을 부과하는 행태를 일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가이드에게 일당을 지급하지 않고 ‘쇼핑수수료를 받아 대체하라’거나 일정금액을 여행사에 지불하도록 하고 ‘쇼핑수수료를 받아 충당하라’고 하는 경우도 관행으로 고착화된 것으로 전해졌다.

여행사들이 적자를 메우기 위해 가이드 등을 통해 과도한 쇼핑일정을 소화하도록 하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었지만, 이 같은 ‘횡포’까지 일삼고 있는 것은 전해지지 않았었다.

더욱이 여행사들은 ‘인두세’와 함께 ‘제로 투어피’ ‘마이너스 투어피’상품과 연계해 쇼핑을 유도하기 위해 무자격 가이드를 채용, 영업에 나서고 있는 실정이다. 무자격 가이드 규모만 약 300~400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 일부 한국여행사가 중국 현지 여행사에 지급하는 인두세는 일반 여행상품의 경우 300~400위안으로 추정되고 있다. 크루즈상품의 경우에는 이 보다 더 많은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결국 이 같은 관행을 뿌리 뽑지 못한다면 저가모객(중국)→과다 마진(중국)→과다 경쟁(한국)→커미션 관행(한국)→관광객 불만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가 더욱 견고해질 수밖에 없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이는 저가관광상품 양산뿐만 아니라 제주관광 이미지 훼손으로 이어져 강력한 관리, 감독이 요구된다.

정승훈 제주발전연구원 연구기획실장도 27일 열린 제13차 제주관광포럼에서 ‘제주지역 공정관광 실현을 위한 과제’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은 문제를 지적했다.

정승훈 실장은 “불공정 관광이 지속되면 제주가 ‘싸구려 관광목적지’라는 인식이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확산될 수 있다”며 “이는 중국인 고부가가치 관광객을 유치하는데도 걸림돌로 작용하고 제주관광산업의 질적성장에도 큰 장애요인이 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그는 “중국 관광객 유치 전담여행들 간 과당경쟁이 이뤄지는가 하면 도내 중국계 자본 여행사가 면세점과 쇼핑센터로부터 받는 송객수수료 및 볼륨 인센티브를 근간으로 초저가 관광객을 유치하며 시장질서를 교란하는 행위가 성행하고 있다”고 지적한 뒤 “국내 여행사로부터 ‘제로 투어피’나 역으로 ‘인두세’를 받아 초조가 여행상품을 모객하는 중국 현지 여행사의 문제도 많다”며 한·중 정부 간의 지속적인 공동 협력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어 “전담여행사 관리·감독 권한을 제주도로 이양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하며, 권한 이양이 어려울 경우에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무사증제도로 인해 전담여행사 관리 사각지대에 있는 제주에 대한 정책대안 제시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지난 8월 윤호중 국회의원이 대표발의한 관세법 일부 개정안을 예를 들며 “저가관광의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송객수수료 투명성 확보와 가이드라인 설정이 시급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