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환경연대 오늘 고발장 접수

제주하수처리장에서 정화되지 않은 오염수가 그대로 바다로 방류된 사실이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도내 환경단체가 이에 대한 책임을 물어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 관련 공무원에 대한 고발조치키로 하면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공동대표 이정훈.강사윤.홍영철)는 오는 26일 오전 11시 제주지방검찰청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는 고발장을 접수할 예정이라고 25일 밝혔다. 고발 대상자는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제주도 상하수도본부로, 공유수면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 위반혐의에 대한 조사를 요구할 방침이다.

참여환경연대는 “제주하수처리장에서 연중 200일 이상을 기준치 이상의 하수를 방류해 왔다는 사실은 행정의 단순한 실수라고 보기 힘들다”며 “이는 제주도정 스스로 제주의 가치를 실추시킨 중대한 범법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사태는 그동안 각종 대규모 개발사업과 숙박시설 허가를 남발한 결과”라며 “제주도정은 환경수용력을 고려하지 않은 채 무분별한 성장주의 정책을 추진하면서 도민의 삶과 제주의 미래를 나락으로 밀어 넣고 있다”고 힐난했다.

한편 지난달 제주도의 현장 확인조사 결과, 제주하수처리장이 미생물 폐사 및 유입되는 하수 양이 처리용량을 초과하면서 정화기능이 상실돼 장기간 오염수가 그대로 바다로 방류된 것으로 드러났다.

또 지난해 6월19일부터 12월31일까지 125일간 방류된 하수의 수질이 기준치를 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올들어 1월부터 8월까지 244일 중 197일간 수질기준을 초과한 오염수가 방류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하수처리장과 인접한 제주시 도두동 바다에는 악취발생과 바다 황폐화 등 2차 피해로 이어지고 있고 있는 상황이다.

하수가 제대로 정화되지 않고 방류된 것은 정화작용을 하는 미생물이 사멸된데다, 처리해야 할 하수 양이 특정시점에서는 시설용량 한계를 넘어서는 용량초과 문제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한편, 제주참여환경연대는 지난 12일부터 제주도청 정문 앞에서 이번 사태에 대한 엄정한 조사와 책임자 문책을 요구하는 릴레이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