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학중앙연구원은 지난 해 12월말 광복 70주년을 맞아 한국의 각 분야에서 이뤄낸 공과(功過)를 고찰하고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광복 70주년 기념 과제 6종'을 발간했다.

내년 신학기면 전국 중·고생들에게 제공될 한국사 국정교과서에 제주4·3이 왜곡 기술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한국사 국정교과서 편찬에 참고도서로 활용된 한국학중앙연구원의 ‘광복 70년사’ 시리즈물에 제주4·3이 여수·순천사건과 더불어 국내 공산주의 세력이 대한민국 수립에 도전한 사례로 기재돼 있기 때문이다.

이번 우려는 한국학중앙연구원이 ‘광복 70년사’ 중 ‘한국의 교육 70년’ 활용방안으로 ‘한국사 교과서에 현대사 서술의 근거를 제공할 것’으로 명시하면서 불거졌다.

25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도종환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의원 실이 입수한 ‘한국의 교육 70년’의 연구결과 보고서에 ‘초·중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에 현대사 서술의 근거를 제공할 것’이라는 구절이 명시돼 있다.

‘한국의 교육 70년’은 한국학중앙연구원이 발간한 ‘광복 70년사’ 중 교육 관련 발간물의 제목이다.

이 책은 59쪽에서 ‘광복 직후 여수·순천사건이나 제주4·3사건 등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대한민국의 수립 자체가 국내의 공산주의 세력에 의해 도전을 받고 있었다…’며 제주4·3을 이념적으로 편향되게 싣고 있다.

자칫 제주4·3사건의 본질을 공산주의 세력에 대한 정부군의 정당한 토벌로 잘못 전달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와 더불어 이 책에서는 5·16혁명에 대한 긍정적 기술과 새마을교육에 대한 과도한 평가, 교육의 이념 등 역사왜곡과 뉴라이트 사관이 반영된 서술이 여러 곳에 등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실제 ‘광복 70년사’ 시리즈의 교육 분야 집필진에는 교과서 국정화에 찬성했던 학자들과 보수 계열의 역사학자들이 여럿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내년 1학기부터 사용될 중, 고등학교 한국사 국정교과서는 현재 개고본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다.

교육부는 현장검토본이 완성되는 11월말쯤 한국사 교과서를 인터넷에 공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