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중앙사거리 횡단보도 31일 철거 결정
지하상가 상인 반발 이유…시민 보행권 외면

제주시 원도심 '중앙사거리'에 현재 임시로 설치된 횡단보도를 시민 편의를 위해 유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제주시는 사실상 인근 상인들 반발 때문에 끝내 횡단보도를 철거하고 당분간 설치 계획이 없는 방침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제주시는 26일 제주시 일도1동 중앙사거리 시청 방향 구간에 인근 중앙지하도상가 보수 공사 때문에 임시로 설치한 횡단보도를 예정대로 공사가 마무리되는 31일에 철거한다고 밝혔다.  

해당 구간은 지난 2007년 장애인, 노약자 등 교통약자 및 주민의 통행 불편 해소를 위해 횡단보도 설치가 필요하다는 내용으로 교통시설심의위원회가 열려 가결됐지만, 지하상가 상인회의 반대로 설치가 무산된 바 있다.

이번에 지하상가 공사로 임시 횡단보도가 설치되면서 주민들의 긍정적인 호응이 잇따르기도 했다. 주민 김순지(84·여)씨는 "횡단보도로 지하상가 오르내리거나 먼 길을 돌아서 가지 않아서 좋다"고 말했다.  

다수의 시민들이 횡당보도 설치를 원하고 있지만, 제주시는 이번에도 지하상가 상인들의 반발 이유로 철거를 결정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횡단보도 설치로 시민과 지상·지하상가 상인들간 갈등이 심하다"며 "장기적으로 원도심 활성화 사업과 연계해 (설치를) 검토하겠다"고 했다. 사실상 횡단보도 설치가 기약 없이 미뤄진 것이다.

이에 따라 횡단보도 설치를 원하는 시민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주민 박모(42)씨는 "행정이 일부 상인들의 이익 때문에 다수의 시민의 보행권을 침해하고 있다"고 분노를 터뜨렸다. 주민 김모(56)씨도 "행정이 지하상가 상인 얘기만 듣는데 지상에 있는 상인들 얘기는 안 듣냐"며 "교통약자들을 위해서라도 설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